디지털, 치과와 환자를 잇;다


양치질 교육
Tooth brushing education


디지털, 

치과와 환자를 잇;다


           


양치질 교육
Tooth brushing education



양치질 교육

치태염색제를 치아에 도포 한 후 물양치를 하고 나면 치아에 남아있는 치태에 빨갛게 염색이 됩니다.

치태가 굳어져서 치석이 되면 스케일링을 통해서만 제거가 가능하지만, 치태는 양치로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이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에서는 빨갛게 착색된 치태가 없어지도록 각 개인의 구강상태에 맞는 가장 적절한 양치질 방법을 교육합니다.

양치질 교육이 필요한 경우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
잇몸이 붓고 시린 경우
구강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잇몸과 치아 사이가 벌어져 염증이 생기는 경우




올바른 양치질이란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칫솔의 형태, 닦는 위치, 양치질 방법, 횟수와 시간, 
치약등을 선택하고 고려해서 자신에게 맞는 
양치 방법으로 습득해야 합니다.

매일 올바른 양치질과 6개월에서 1년에 한번 
병원 방문을 통해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저렴한 방법입니다.


올바른 양치질이란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칫솔의 형태, 닦는 위치, 양치질 방법, 횟수와 시간, 치약등을 선택하고 고려해서

자신에게 맞는 양치 방법으로 습득해야 합니다. 매일 올바른 양치질과 6개월에서 1년에 한번 병원 방문을 통해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저렴한 방법입니다.



양치질의 종류


회전법
구강보건협회 및 미국치과의사회에서 일반 대중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치면세균막이나 음식물 잔사의 제거능력이 좋고 치은 맛사지 효과도 좋으며 실천하기 쉽습니다.
칫솔을 45도 기울여 치아와 잇몸이 닿는 부위에 밀착한 뒤 치아 결을 따라 위아래로 5~7회 회전시키듯 쓸어내리거나 올리는 방법으로 치아 플라그를 제거합니다. 
씹는 면은 칫솔을 치아 씹는 면 위에 두고 왕복해서 움직이면서 닦습니다. 
손목을 너무 빨리 돌리면 치아 사이에 칫솔모가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바스법
한줄 또는 두줄모의 비교적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칫솔모가 치은 열구 내에 들어가도록 칫솔을 치아장축에 45도 각도로 삽입시킨 후 치은 열구 내의 치면 세균막 제거, 짧은 진동을 주며 닦는 방법입니다.
치주병과 더불어 사용하며 변은치은에 자주 생기는 치은염을 효과적으로 예방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칫솔모 끝을 치주포켓에 45도 방향으로 밀착시켜 약 10초 동안 앞·뒤 방향으로 가볍게 진동을 준 뒤 옆으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치아 모든 부위를 골고루 마사지 한다는 방법으로 닦아야 합니다.
폰즈법
잇솔질이 서투른 유아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양치법입니다. 어릴때는 폰즈법으로 잇솔질을 하다가 영구치가 나오는 시점에서 회전법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 아래 치아가 닿을 수 있도록 지그시 물고 치아에 원을 그리듯이 문지르며 치아를 닦습니다.

바깥쪽은 원을 그리며 닦아주고, 안쪽은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서 옆으로 닦아줍니다. 


앞니 쪽은 칫솔을 세로로 잡고 닦아 주시면 됩니다.

와타나베법
1984년 일본의 와타나베 교수가 창안한 치간사이에 끼어있는 음식물을 강모단으로 밀어 내어
음식물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중년연령층의 만성치주염에 효과적이며 치주조직이 회복된 
이후에는 회전법으로 전환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칫솔을 마치 연필 쥐듯이 잡은 후 치아 방향으로 30도 정도 각도를 기울입니다.

그런 후 치아와 치아 사이에 칫솔모가 들어가도록 상하로 움직이며 닦습니다.